4/5/2019 아마 Online Marketing Specialist가 보는 간단한 네이버와 구글의 차이점

2019. 4. 5. 17:47멀고 험한 디지털 노마드의 길

근 6개월차 아마 Online Marketing Specialist로 흥미로운 데이터들을 많이 접할 때가 있다.

 

전혀 다른 포털 사이트인 Google 과 Naver를 비교하는 것은 옳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주제이기도 하다.

구글은 구글만의 방식대로, 네이버는 네이버만의 방식대로 업데이트를 하며 변화하고 있기에 현 시점에서 두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을 비교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보인다. 하지만 아마추어의 시점에서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정리를 해 보았으니 확인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

 

이 글을 쓰고있는 현 시점의 네이버 검색의 알고리즘은 C-Rank (특정 관심사를 얼마나 깊이가 있는 좋은 컨텐츠로 생산을 하는지에 대한 기준), 구글의 최근 검색 알고리즘은 Fred (공격적인 상업적 사이트 및 블랙햇 전략을 타겟팅한 알고리즘). 언뜻보면 비슷해보이는 알고리즘이지만 둘이 차이는 명확하다.

 

먼저는 검색엔진의 차이로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큰 마켓쉐어를 가지고 있고 해외에서 가장 큰 마켓을 차지하고 있는 구글이 갖고 있는 다른 점에 대해서 집필해보려고 한다.

 

 

 

1. 구글과 네이버의 한국어 검색결과 실력[말도 안되는 검색어 사용하여 검색해보기]

 

먼저 두 사이트에서의 한국어 검색 능력을 비교해보기 위해서 각각의 사이트에서 "데굴따르릉구르르구름”이라는 말도 안되는 검색어를 쳐보았습니다.

 

구글의 경우 누락된 검색어와 함께 해당 검색어가 조금이라도 포함된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복합 명사를 분해하여 “그르르”이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문서도 보여주고 있고, “구르르”도 이해를 하고 관련 단어가 있는 문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한국어로 전혀 이해가 되지 않는 위의 복합명사와 관련된 글이 보이지 않는 네이버 검색 결과

만족스러운 검색 결과를 찾지 못했다면 아래의 기능을 이용해보라는-> 너가 찾는 내용이 없다. 라는 메세지가 보여집니다.

한국어 검색 테스트로만 보면 구글 검색 결과가 좀 더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검색 결과를 불러준다는 느낌이 듭니다. 

 

 

2.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결과 페이지 비교

 

아까와 다르게 이번에는 말이 되는 검색어 영문/국문 검색 결과 페이지를 비교해보려고 한다.

영문 검색어는 : World's most expensive perfume 또는 What is world's expensive perfume

 

구글에서는 쇼핑 캠페인 결과와 함께 아래에 추천 스니펫으로 이번년도의 가장 비싼 향수에 대한 정보를 불러준다

구글은 어떤 브랜드에 어떤 향수가 얼마 문의하는 검색어에 대한 정확한 답을 해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문으로 : 세상에서 가장 비싼 향수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 추천 스니펫에 관련된 url: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6229325?hl=ko-MY

 

 안타깝게도 영문으로 보여주었던 좀 더 정확한 답변보다는 좀 더 general한 답변인 세상에서 가장 비싼 향수 종류 가격 순위 10에 대한 정보가 가장 먼저 나오며 구글 쇼핑 캠페인도 함께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앞에 ad 나 광고 라고 붙여지지 않은 검색 결과의 경우, SEO에 따른 사람들이 많이 찾은 자연검색 상단 검색결과로 보여질 수 있다.

해당 최적화에 관련된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좀 더 참고해 볼 수 있다.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451184?hl=ko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 Search Console 고객센터

이 도움말이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자, 그러면 이번에는 네이버 검색 국문으로 먼저 검색을 해보았다.

구글에서 국문검색으로 했을 때 정도의 비슷한 수준의 정보들이 확인이 된다.

안타깝게도 영문으로 검색을 해도 딱 원하는 답변의 세상에서 가장 비싼 향수가 어느 브랜드며, 무엇이며 가격이 얼마인지 바로 답해주지는 않는다. 

 

 

3. 구글과 네이버의 연관 검색어에 대하여

 

제가 좋아하는 백종원님의 김치찌개를 검색어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먼저 구글, 

관련 검색어는 검색 결과 이후 하단에 나열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하단에 설정된 관련 검색어를 보면, 사용자가 검색한 검색어로 찾은 검색 결과에서 못 찾았을 경우 하단에서 관련 검색어를 참고해서 찾아보는 것은 어떤가 하고 제안해주는 느낌이 납니다.

또한 김치찌개와 관련된 검색 결과 뿐만 아니라 된장찌개 등 Google Ads에서 보여주는 확장 검색 스타일로 관련 검색어들이 확인됩니다.  확장검색에 대한 구글의 도움말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2497828?hl=ko

 

확장검색 사용하기 - Google Ads 고객센터

이 도움말이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다음으로 네이버의 경우,

사용자가 찾은 검색어 바로 아래에 관련 검색어가 보인다. 

이러한 검색어 위치를 보면, 애매하게 잘 몰라서 생각나는대로 쳤을 경우 관련 검색어를 통해 정말로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구글 검색과는 달리 김치찌개가 포함된 연관검색어만 확인이 되고 있다. 

 

서로 너무 다른 검색 엔진이라 어느 것이 좋다 덜 효율적이다라고 말할 수 없지만, 사실 원래 컴퓨터를 잘 안쓰다가 해외에서 논문을 쓸때 좋기나 말기나 꼭 써야되는게 구글이였기 때문에 필자는 구글의 검색 결과가 좀 더 효율적이라고 느낄 뿐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묻고 또 보기를 좋아하는 한국인 정서에 네이버 검색결과에 먼저 블로그가 나오는 것은 어쩌면 남들의 시선을 좀 더 신경쓰는 우리내 모습을 타겟팅한 검색 결과 레이아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외에도 재밌는 포인트들이 많이 있겠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

 

로그인을 하시지 않으셔도 하트 아이콘을(♡) 누르실 수 있으니 

글을 읽고 공감이 되셨거나 재밌으셨다면 하트를 꾸욱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____^